UPS Prayer Blog

에리트레아의 헤다렙 베자 종족 (Hedareb, The Beja in Eritrea) 본문

UUPG

에리트레아의 헤다렙 베자 종족 (Hedareb, The Beja in Eritrea)

U3PS@NYC 2018. 6. 13. 11:51


  • 에리트레아의 헤다렙 베자 종족은 인구 약 192,000명으로 수단의 국경선과 가까운 에리트레아 북서쪽 바르카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건조한 기후에서 낙타, 염소, 양 무리를 이끌며 반 유목 생활을 하며 목초지를 찾아 많은 거리를 이동합니다.

  • 헤다렙 베자 종족은 에리트리아의 9개 고유 종족 중 하나로 가장 연구가 덜 된 종족 중 하나입니다. 목초지를 얻기 위해 많은 전투를 하여 호전적이라고 알려진 베자 종족의 세부 종족으로 분류되며 베자어, 아랍어, 티그리어 등 같은 언어를 구사하고 풍습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 헤다렙 베자 종족은 부족 중심으로 생활합니다. 돈을 받고 살인혐의를 합의해 주던 Blood Money의 풍습을 가진 이웃 종족들과 달리, 살인자를 처형하는 것 이외의 방법은 복수의 쓴뿌리의 사슬을 만들어 가족, 부족, 종족을 위협할 수 있다고 믿어 종족 통합을 중시합니다. 또한 이들은 가족 간 동맹을 강화하기 위해 정략 결혼을 하며 신랑은 신부 값으로 염소, 돈 또는 낙타를 지불합니다.

  • 헤다렙 베자 종족은 딸이 태어나면 아들보다 적은 탄생 선물을 적게 하는 등 남성 우월 사상을 갖고 있으며 한 사람의 아내를 살인하면 사형에 처하지만 아이를 살인하면 처벌하지 않거나, 귀족 여자를 강간하면 사형에 처하지만 귀족의 노예 강간은 처벌하지 않는 등 위계질서가 강한 계급사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 많은 헤다랍 베자 종족 사람들은 에리트리아 국민으로서의 정체성을 부정하는데, 이는 19세기 말 국가 통합과 정치 안정을 목적으로 특정 종족 중심의 민족주의 강화 정책이 시행되었고, 이 기간 동안 폭력을 동원한 종족 억압으로 에리트리아 국민으로서 배제당했다고 느끼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 베자 종족은 6세기에 북 수단의 누비왕국이 기독교를 받아들이며 크리스천이 된 기록이 있지만 이 중 헤다렙 베자 종족이 있는 지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 헤다렙 베자 종족은 현재 100% 이슬람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 수니파로 이슬람 법 샤이라를 따릅니다. 하지만 악한 눈 (evil eye) 로 상대방을 저주할 수 있다고 믿거나 동물형태를 할 수 있는 악령의 존재를 믿는 등 이슬람에 정령 신앙이 합쳐진 Folk Islam 을 믿고 있습니다.

  • 복음을 전할 자료로는 성경의 일부가 베자어로 번역된 것이 있으며 오디오 성경과 예수 영화 또한 준비되어 있습니다. (출처: Joshua Project, Sudan Tribune, Eritrean Embassy in Sweden, Favali, L.; Pateman, R. (2003). Blood, Land, and Sex: Legal and Political Pluralism in Eritrea., Competing Identities and the Emergence of Eritrean Nationalism between 1941 and 1952, Gebremedhin, T.G. (2002). Women, Tradition and Development: A Case Study of Eritrea., Revised by UPS)

 

이 말씀을 에리트레아의 헤다렙 베자 종족에게 선포합니다.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 19:18) 내가 친히 내 양의 목자가 되어 그것들을 누워 있게 할지라 그 잃어버린 자를 내가 찾으며 쫓기는 자를 내가 돌아오게 하며 상한자를 내가 싸매 주며 병든 자를 내가 강하게 하려니와 살진 자와 강한자는 내가 없애고 정의대로 그것들을 먹이리라 ( 34:16)

 


이 말씀을 다시 한번 친히 목자되신 하나님을 만나 상하고 병든 마음이 고쳐지고 하나님의 정의를 알게 될 에리트레아의 헤다렙 베자 종족에게 선포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에리트레아의 헤다렙 종족 여러분에게 헤다렙 종족 여러분이 원수를 갚고자 하는 마음, 원망하는 마음을 버리고 서로를 사랑하라 말씀하십니다. 친히 목자 되시어 잃어버리신 자를 찾으시고, 쫓기는 자를 돌아오게 하시고, 상한 자를 싸매 주시며, 병든 자를 강하게 하시는 하나님께로 나아올 때 하나님께서 정의를 높이시어 저 살지고 강한 원수의 뿔을 꺾으시어 친히 먹이시고 구속하여 주실 것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선포합니다.



저주의 정령신앙과 폭력의 이슬람영으로 에리트레아의 헤다렙 베자 종족을 상하고 병들게 해온 원수의 미혹을 대적하며 기도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에리트레아의 헤다렙 종족이 쌓아온 거절감과 상실감을 이용해 계속적으로 상대방을 저주함으로 영혼을 상하게 만들었던 가증한 정령신앙의 영들과 이웃 위에 군림하고자 하는 이슬람의 폭력의 영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대적하며 살진 자와 강한자 뒤에 숨어 있는 원수의 간악한 간계를 멸하시고 하나님의 정의로 헤다렙 종족을 구원하시도록 간절히 기도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