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S Prayer Blog

사회영역 - 급증하는 1인 가구, 외로운 한국 사회 본문

영역기도/한국영역

사회영역 - 급증하는 1인 가구, 외로운 한국 사회

U3PS@NYC 2018. 10. 3. 11:47


대한민국의 가구 수가 1955년 통계 작성을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2천만을 돌파했는데 이는 소가족화 및 분화로 인해 이런 가구수 증가 현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전체 가구 중 1, 2인 가구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였고 무엇보다 홀로 생활하는 '1인 가구'는 해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00년에 약 15% 정도였던 1인 가구 비율은 최근 약 30% 정도까지 차지하며 이제는 1인 가구가 보편적이며 흔한 살림살이 형태가 되었습니다. 1인 가구의 유형을 살펴보면 2015년을 기준으로 미혼과 이혼이 전체 70%를 차지했고 이어서 사별과 별거 등이 차지했습니다.또한 1인 가구 중에는 고령자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70세 이상 고령자의 비율이 18%로 가장 높았고 30대가 17%로 뒤를 이었습니다. 이처럼 1인 가구가 늘어나게 된 이유는 결혼을 미루거나 포기한 젊은 세대의 잘못된 의식과 높은 이혼율 그리고 늘어나는 독거노인들의 증가를 꼽을 수가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현상은 사회적으로 외로움과 고독이라는 문제를 안게 했으며 서로 돌아보아 사랑하는 사회 공동체를 이루지 못하게 하는 걸림돌이 되어 버렸습니다. (출처: 연합뉴스, revised by UPS)

 


이 말씀을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보내며 외로워하고 있는 한국 땅에 선포합니다.

나의 영혼아 잠잠히 하나님만 바라라 무릇 나의 소망이 그로부터 나오는도다 오직 그만이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원이시요 나의 요새이시니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 62: 5-6)

 


소망의 하나님, 한국 사회에 만혼, 이혼 그리고 독거노인 등의 사회문제로 인해 1인 가구가 급증하고 있는 세상풍조를 주께서 아십니다. 또한 그런 풍조 속에 발생한 외로움과 고독이라는 틈을 타고 원수가 미디어와 인터넷 그리고 게임 등을 친구 삼게 하거나 쉽게 쾌락주의에 빠지게 하여 결국 하나님을 찾지 못하고 어둠에 묶이도록 하고 있음을 주께서 아십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잠잠히 하나님을 바라는 자에게 소망되어 주시고 반석 되어 주시는 피난처 되시는 하나님이시오니 혼자 있는 영혼들이 도리어 하나님을 경험하는 은혜를 얻게 하시고 또한 교회는 이 땅의 외로운 영혼들을 찾아가 복음을 전하며 복음 안에서 살수 있는 소망을 나누는 사명을 감당하게 하여 주시어 이 땅의 외로움과 고독의 영들이 묶여지고 기쁨으로 충만한 은혜가 덮히게 하옵소서.

 


마귀를 대적하며 한국 땅의 외로운 영혼들이 주께로 돌아오도록 기도합니다.

1인 가구가 급증하고 혼자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한국 사회의 외로움을 틈타고 들어오는 모든 두려움의 영, 중독의 영, 음란의 영을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의 이름으로 묶고 파하시며 이 땅의 외로운 영혼들의 상황이 도리어 하나님을 만나는 계기가 되게 하사 한국 교회가 소망 없는 영혼들에게 더 관심을 가지고 찾아가서 사랑으로 섬기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사명을 감당하게 해주시도록 간절히 기도합니다. 


Comments